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파리바게뜨 제빵사 70%, 3자합작법인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

입력 2017-12-27 11:26

노조, 직접고용 원칙 고수…노사, 내달 3일 2차 간담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노조, 직접고용 원칙 고수…노사, 내달 3일 2차 간담회

파리바게뜨 제빵사 70%, 3자합작법인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

파리바게뜨의 직접고용 시정지시 대상 제빵사 5천309명 가운데 70%가량이 3자 합작법인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바게뜨 직접고용 사태가 노조와의 이견 등으로 표류하던 상황에서 직접고용을 포기하고 합작법인을 선택한 제빵사 숫자가 70% 이상인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사태 해결에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27일 파리바게뜨 등에 따르면 파리바게뜨가 직접고용의 대안으로 추진하는 3자(본사·가맹점주·협력업체) 합작법인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을 체결한 제빵사는 26일 현재 4천152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고용노동부의 직접고용 시정지시 대상 제빵사는 3천722명이다. 직접고용 대상 제빵사 중 70.1%가 직접고용을 포기하고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을 맺은 것이다.

직접고용 시정지시 대상 제빵사 중에는 휴·사직자 490명도 포함돼 있어 해피파트너즈와 근로계약을 체결한 3천722명에 이 숫자까지 더하면 직접고용 대신 다른 대안을 선택한 제빵사는 총 4천212명에 달한다는 것이 파리바게뜨의 주장이다.

해피파트너즈 정홍 대표는 "이해 당사자들인 제빵사 대다수가 해피파트너즈를 선택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어떤 선택도 하지 않고 있는 나머지 제빵사 1천97명에 대해서는 노사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파리바게뜨 제빵사 양대 노조와 사측은 지난 20일 첫 간담회를 한 데 이어 다음 달 3일 2차 간담회를 열어 직접고용 사태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두 노조는 본사의 직접고용을 원칙으로 내세우고 있다. 한국노총에는 1천여명, 민주노총에는 700여명의 파리바게뜨 제빵사가 가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접점 찾은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본사에 공동대응하겠다" 파리바게뜨 제빵사 '두 개의 노조'…점점 꼬이는 직접 고용 '직접고용' 거부한 파리바게뜨…고용부, 사법처리 돌입 파리바게뜨, 과태료 부과될 듯…이의신청·추가소송 전망 "제빵사 직접고용 명령 못 늦춰"…'효력 정지 신청' 각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