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백악관 "대북 '레드라인' 설정 않을 것"…의도는?

입력 2017-04-18 21:32 수정 2017-04-19 0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의 미국이 북한핵에 강경한 입장을 보이는 것은 예상됐던 일입니다. 그러면 한국에는 온화한 자세인가…그렇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북한에는 군사적 위협을, 한국에는 경제적 압박을 쓰는 형국입니다. 방한한 펜스 미 부통령이 결국 한미 FTA를 꺼내들었습니다. 'reform' 그러니까 뜯어고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무역 장벽으로 미국 기업의 진출이 막혔고, 이로 인해 적자가 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게 진실이라고 했는데 정말 진실인지는 2부 팩트체크에서 점검하겠습니다. (☞ [팩트체크] 한·미 FTA 후 미국 적자 2배?…통계 보니) 아무튼 펜스는 2박 3일동안 머무르면서 하루는 혈맹을 강조하고 하루는 무역 압박을 강조한 겁니다.

이런 가운데 백악관은 북한에 대해 "레드라인을 설정하지 않겠다"며 강경 기조를 유지했는데, 협상의 여지도 열어뒀다는 분석입니다.

먼저 워싱턴에서 김현기 특파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북한에 전할 메시지 있나요?) 똑바로 처신해.]

부활절 행사에 참석한 트럼프의 짧지만 단호한 경고입니다.

이어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레드라인'을 따로 설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철저히 미국의 패를 숨기면서 북한이 일정한 선을 넘어섰다고 판단되면 그때 전격적으로 행동에 나서겠다는 의미입니다.

응징부터 대화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둠으로써 북한이 무모한 도발을 하지 못하도록 심리적 압박을 가한다는 전략입니다.

미국 스스로도 선택지를 넓혀 두려는 의도로도 읽힙니다.

레드라인 설정 자체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킨다는 판단도 깔려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하와이 주의회는 북한의 미사일에 대비해 방공호 재정비 등을 골자로 하는 비상대책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30분 동안의 기자회견에서 질문의 70%이상이 북한 문제에 쏠리는 등 미국 내에서도 한반도 위기를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앵커 한마디] '펜스 부통령의 청구서' 북한 "가장 혹독한 방식으로 대응…모두 미국의 책임" 펜스 부통령 "미국을 시험하지 말라"…대북 강력 경고 백악관에 의회까지…북·중에 압박 수위 높이는 미국 미국에 공 넘긴 중국…'원유 공급 중단' 연달아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