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악관에 의회까지…북·중에 압박 수위 높이는 미국

입력 2017-04-18 07: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이같은 강경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행정부 2인자를 통해서 경고의 메시지를 대신 보낸 거라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강경 기조를 주도하는 백악관은 물론, 의회도 연일 군사적 해법과 중국 역할론을 거론하면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백악관은 군사적 해법도 대북정책에 포함된다고 공언했습니다.

[허버트 맥매스터/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대통령은 국방부와 국무부, 정보기관의 (북한 대응) 작업을 통합하도록 국가안보회의에 지시했습니다.]

국방부가 군사적 방도를 마련 중임을 확인한 것입니다.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핵 문제가 중대 기로에 섰다며, 일단 군사적 조치를 제외한 모든 행동에 나설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대북 제재와 같은 비군사적 수단이 먹히지 않을 경우, 군사 행동으로의 전환을 시사했다는 분석입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북한 대외교역의 80%가 중국"이라며 중국도 압박했습니다.

중국 압박 수위를 높이는 것은 의회도 마찬가집니다.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회 위원장도 "북핵 문제의 핵심은 중국으로, 중국은 원한다면 북한 핵개발을 멈추게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정부가 이번엔 반드시 북핵을 해결하겠다는 결기에 차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관련기사

[풀영상] 황교안 대행·펜스 부통령 공동발표 북, 탄도미사일 발사 실패…펜스 미 부통령 오늘 방한 북한, '김일성 생일' 열병식 생중계…신무기 공개 가능성 트럼프 대북전략 '최고의 압박·개입'…중국도 경고 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