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 '하명→선거개입' 의혹 확대…핵심자료는 송병기 업무수첩

입력 2019-12-20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지금 들여다보고 있는 핵심자료는 송병기 울산 부시장의 업무 수첩입니다. 송철호 울산 시장의 정책, 선거 전략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고 하는데요. 정권 차원의 선거 개입이 있었는지 이 수첩을 통해 확인하겠다는 겁니다. 임동호 전 최고위원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계속 불러서 또 수첩 내용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임동호 민주당 전 최고위원은 검찰 조사를 받으며 송병기 부시장의 업무 수첩 내용 일부를 봤다고 밝혔습니다.

[김기현/전 울산시장 : 그 업무일지에 보면 17년 10월 11일자로 나옵니다만 '산재병원을 좌초시키는 게 좋음'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민주당 경선 내용도 봤다고 했습니다.

[김기현/전 울산시장 : 내부 경선을 통해서 후보를 정하면 송철호 후보가 불리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임 전 최고위원은 두 번째 조사 뒤 업무수첩의 대통령 관련 부분에 "'임동호'가 밉다는 내용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전 시장 역시 임 전 최고위원의 기록을 봤다고 했습니다.

업무수첩에는 임 전 최고위원이 자리를 요구했다는 내용과 '당과 청와대가 임 전 최고위원을 제거한다'는 내용이 있었다는 겁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앞서 JTBC 취재진에게 자리를 요구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임동호/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난데없이 공사 사장 자리 가라길래 제가 무슨 공사 사장 가느냐고…]

하지만 임 전 최고위원은 보도 이후 "청와대의 구체적인 제안은 없었다"고 한 발 물러섰습니다.

이들이 주장하는 업무수첩의 내용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둔 기록입니다.

검찰이 수첩 내용을 근거로 선거개입 여부 등을 하나씩 확인하고 있는 셈입니다.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이 하명수사 의혹과 선거개입 의혹을 풀 열쇠가 될지 주목됩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송병기 압수수색, 업무일지 확보…검찰, 제보 경위 조사 김기현 측 비서실장 연이틀 조사…'울산 경찰' 출석 거부 '경선 포기 조건 자리 제안' 의혹…임동호 "사실 아냐" 검찰, 국무총리실 압수수색…'김기현 첩보' 원자료 추적 송철호 시장 최측근 조사…'하명수사 의혹' 수사 속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