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의 '하명 프레임' 의심하는 여당, 특검론 "일단 보류"

입력 2019-12-20 20: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당은 검찰이 이번 사건에 '청와대 하명수사 프레임'을 걸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사도 특검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죠. 이 안건을 오늘(20일) 당 지도부가 논의했는데 결론은 '일단 지켜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특검 도입에 대해 일단 보류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특검 카드를 언제든 다시 꺼낼 수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홍익표/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검찰 수사가 어떤 특정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것에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면서 준비는 준비대로 하지만 검찰 수사를 한번 조금만 더 지켜보고 결정을 하겠다는 것으로…]

이틀 전 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는 검찰의 총리실 압수수색을 비판하며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설훈/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18일) : 울산사건 등이라고 표현을 했는데, 어쨌든 그 내용을 놓고 특검을 하게 될 것이고…]

검찰이 '청와대 하명수사'라는 프레임을 덧씌우고 있다며, '울산 사건'이라는 중립적인 이름을 쓰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도부에 특검 추진을 정식으로 요청했고, 이에 최고위가 오늘 '일단 보류' 결정을 내린 겁니다.

이에 대해 '넉달 앞으로 다가온 총선을 염두에 둔 결정'이란 말이 나옵니다.

검찰공정수사특위 관계자는 "특검법 통과와 특검 인선 등을 고려하면 빨라야 2월인데, 쉽지 않을 것이란 얘기가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당은 '청와대와 여당이 검찰 수사를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이 특검을 내세워 검찰 수사를 방해하여 정권의 선거농단을 감추려는 것 아니냐"는 주장입니다.

"청와대가 사실상 불법 선거대책본부 역할에 나선 것"이라며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송철호 시장 최측근 조사…'하명수사 의혹' 수사 속도 '경선 포기 조건 자리 제안' 의혹…임동호 "사실 아냐" 검찰, 국무총리실 압수수색…'김기현 첩보' 원자료 추적 김기현 측 비서실장 연이틀 조사…'울산 경찰' 출석 거부 송병기 압수수색, 업무일지 확보…검찰, 제보 경위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