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중일 '3국 외교전'…위안부·남중국해 등 '난제' 산적

입력 2015-10-31 20:30 수정 2016-07-14 16: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3국 정상회의에서 한국은 의장국으로서 회의 전반을 풀어나가야하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최근 동북아 상황을 보면 쉽지만은 않아 보이는데요.

정치부 한윤지 기자가 3국 정상회의의 중요한 의제를 짚어드립니다.

[기자]

한중일 세 나라는 공통적으로 화해 도모를 말하지만, 갈등의 골은 깊습니다.

당장 위안부 문제만 봐도 속시원한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한국은 '올해 안에 이 문제가 타결되길 바란다'고 시점까지 거론했지만, 일본은 미온적입니다.

또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된 일본의 자위대 문제도 한계를 분명히 한다는 게 정부의 생각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군사적 충돌 우려까지 제기됐던 남중국해 인공섬 문제 역시 난감합니다.

일본은 이미 이 문제에 있어 미국편을 노골적으로 들어 중국을 견제하고 있는데요.

미국과 중국 사이에 낀 우리 정부로서는 가시방석에 앉는 셈입니다.

남중국해 문제가 3국 정상회의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게 최선의 방어일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정치공학적인 문제의 해법을 찾기보다는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경제 문제나 북한 핵문제에 대한 공동성명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기사

한·중·일 정상 '연쇄 회담' 시작…경제 협력 방안 논의 아베 "회담서 위안부 문제 포함 솔직한 의견교환 원해" 박 대통령 "위안부 문제, 연내 해결해야"…아베 압박 아베 방한 앞두고 시민단체 반대 이어져…"한일정상회담은 굴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