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특검, 대통령-최씨 일가 '40년 돈 관계' 전수조사

입력 2016-12-21 2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영수 특검팀은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죄 뿐 아니라, '직접 뇌물죄' 혐의도 동시에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특히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 일가의 40년에 걸친 돈 관계를 전수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씨가 대통령 재산을 관리해왔고, 기업에게서 받은 돈이 결국 대통령의 자금이라고 의심하고 있는 겁니다.

먼저 김필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일가의 친분은 40년 전부터 시작됐습니다.

특검은 이 기간 동안 대통령과 최씨 사이에 이뤄진 재산 관리 및 지출 내역 등 돈 관계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를 통해 최씨 일가의 재산이 사실상 박 대통령의 자금인 것으로 드러나면 직접 뇌물죄 혐의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무원을 통해 부정한 청탁을 하고 그 대가로 돈을 건네는 제3자 뇌물죄와 달리, 직접 뇌물죄는 대가성을 입증하지 않아도 혐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재벌 기업들이 기부금을 내게 한 것은 순수한 목적이었다며 대가성을 부인해왔습니다.

그러나 특검팀은 최씨와 박 대통령의 재산이 따로 떼어 볼수 없다는 점을 확인해 직접 뇌물죄를 입증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특검, 국민연금 압수수색…첫 타깃은 '삼성 합병' 의혹 특검, '최씨 지원-승계구도 재편'에 대통령 공모했나 주목 "박 대통령-최순실 공범" 탄핵소추위, 반박 의견서 제출 "키친 캐비닛은 언어도단" 대통령 답변서 조목조목 반박 [단독] "박 대통령 나와 7시간 밝혀라" 입증계획서 입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