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FTA 재협상 아냐"…문 대통령, 트럼프와 일정한 선 긋기

입력 2017-07-20 08: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19일) 청와대에서 여야 4당 대표들과 만나 외교와 안보 상황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먼저 미국에서 얘기하고 있는 한미 FTA 문제는 재협상이 아니라 개정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고, 사흘 전 북한에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북핵 문제를 위한 것이 아닌 인도주의적 차원의 대화는 우리가 주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병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약 2시간에 걸친 여야 4당 대표들과의 오찬 회동에서 한미 FTA 재협상은 합의한 적이 없다고 다시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협상이란 용어를 쓴 건 국내 정치용일뿐이고 개정 또는 수정이라 이해해달라고 했다"고 이 자리에 참석한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전했습니다.

한미FTA 개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회와 충분히 협의할 예정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북한에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동시에 제안한 것과 관련해 "미국에 통보하고 일본의 양해도 구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비핵화를 위한 대화는 올바른 여건이 조성돼야 할 수 있지만, 그와 별개로 인도주의적인 대화는 우리가 주도하는 거라고도 했습니다.

일각에서 대북 대화에 너무 속도를 내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자 우리정부의 입장을 다시 설명한걸로 보입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 자리에 불참하는 대신, 홍수 피해가 난 충북 청주에서 봉사 활동을 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여야 4당대표와 115분 오찬회동…정상외교 성과 설명 문 대통령 "트럼프, 국내정치용으로 'FTA 재협상' 용어 사용" "한·미FTA 재협상 시작됐다"는 트럼프…발언 해석 분분 FTA 개정 협상 '속도 조절' 나선 정부…"농업은 제외" 미, 'FTA 개정 협상' 요구…재협상 첫 단계란 분석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