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완치 판정 뒤 재확진 '코로나 새 복병'…하루 평균 10명꼴

입력 2020-04-14 20:52 수정 2020-04-16 18: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신규 확진자의 추세는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복병이 있습니다. 완치 판정을 받은 이후에 바이러스가 다시 확인되는 경우입니다. 지역사회 감염의 뇌관이 될 수 있어 방역당국이 대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까지 확인된 재확진 사례는 124명입니다.

퇴원 전 두 차례 유전자 검사에서 음성이 나온 뒤에도 바이러스가 검출된 겁니다.

재확진까지 걸린 시간은 평균 14일이었지만 퇴원 뒤 하루 만에 다시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람도 2명이나 됩니다.

어제(13일) 재확진 판정을 받은 해양수산부 공무원은 1차 검사에선 음성이 나왔지만 2차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재확진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겁니다.

지난 9일 이후 하루 평균 10명꼴입니다.

신규 확진자는 20~30명대로 줄었지만 해외유입과 함께 재확진이 방역의 새로운 복병으로 떠오른 겁니다.

완치 판정 이후 몸 안에 남아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다시 전파의 매개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재확진자의 전염력을 확인하고 추가감염에 대비한 방역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이재갑/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 재확진 사례가 있으니까 (완치자라도) 추가 2주 격리를 의무화시키면서 경제적 지원까지 해주는 것이 어떻겠냐, 이런 의견이 많이 나왔습니다.]

방역당국은 재확진자가 퇴원한 뒤 능동감시를 강화하고 경우에 따라 격리해제 기간을 늘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서울서 첫 '재확진'…강남구 35세 여성 '완치 2주만에' 경북 80대 완치판정 9일 후 사망…대구서만 25명 '재확진' '완치 판정 후 재확진' 사례 계속…2주 추가 격리 검토 격리해제 뒤 '재확진' 비상…"퇴원 뒤 관리지침 바꿔야" 코로나19 '재확진' 판정, 바이러스 재활성 가능성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