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 땅 밟은 교황…첫 메시지부터 "치유·평화·화해"

입력 2014-08-15 08:29 수정 2014-08-18 18: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가난한 자들의 벗' 프란치스코 교황이 던진 메시지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 그리고 치유를 기원했습니다.

유미혜 기자입니다.

[기자]

11시간이 넘는 긴 비행 끝에 한국 땅을 밟은 프란치스코 교황.

지친 기색에도 입가엔 특유의 인자한 미소가 떠나질 않습니다.

영접 나온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기다리던 사람들의 손을 한 명, 한 명 잡습니다.

특히, 세월호 사고 유가족을 소개받자 왼손을 가슴에 얹고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있다"며 슬픔을 나눕니다.

교황은 오후엔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약 30분간의 면담 후 평화와 치유의 메시지를 전하는 공식 연설을 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 한국의 평화 추구는 이 지역 전체와 전쟁에 지친 전 세계의 안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우리 마음에 절실한 대의입니다.]

박 대통령도 "교황의 방한이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의 정신을 심어주는 뜻이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교황님의 방한이 오랜 분단의 상처를 치유하고 한반도에 희망의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교황은 대통령 예방을 마친 이후 서울 중곡동의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를 방문해 '한국 주교단과의 만남' 행사를 가졌습니다.

관련기사

교황 방한 이틀째…대전서 성모승천대축일 미사 집전 30분간 기내서 훈훈한 교감…기자가 직접 본 교황은? "용기 얻고 아픈 마음이 치유되길"…환호하는 시민들 "교황 만나러 900㎞…" 세월호 순례단 대장정 마무리 세월호 유가족과 만나는 교황…어떤 메시지 나올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