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국회의장 중재안도 거부…갈수록 꼬이는 정국

입력 2014-09-02 2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설영 기자, 그런데 이렇게 정국이 꽉 막힌 상태에서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의 중재 의사에 대해서도 사실상 거부의 뜻을 나타냈죠? 그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정의화 국회의장은 정기국회 파행이 현실로 나타나자 여야와 유가족 간 3자 협의를 중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그런데 새누리당은 오히려 분란만 키운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내놨습니다. 국회의장과 새누리당 지도부가 중재안을 놓고 사실상 충돌한 건데요.

이 소식은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

여야 원내대표와의 잇단 접촉을 통해 정기국회 첫날, 가까스로 본회의를 연 정의화 국회의장.

여야에 양보와 타협을 주문합니다.

[정의화/국회의장(1일 개회식) : 여야가 조금만 더 양보하고 타협하기 위해 노력하고 유족들도 100% 만족을 줄 수 없는 정치의 한계를 조금만 더 이해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그러나 단 한 건의 법안도 통과시키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자, 정 의장은 여야와 세월호 유가족 간 3자 협의를 중재하겠다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같은 당 출신 국회의장의 중재 노력도 사실상 거부했습니다.

[김재원/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MBC 라디오 인터뷰 중) : 여러 가지 사정이 있는데 그 내용을 잘 모르시는 의장께서 독자적인 안을 내신다면 분란만 가속 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

새누리당으로선 유리할 게 없는 3자 협의 틀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국회의장의 중재 노력마저 한계에 봉착하면서,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대치 정국은 더욱 꼬이는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10분 만에 가로막힌 청와대행 3보1배…경찰, 해산 요구 "야당과 협상…유가족 동의 없어도 협상안 통과시킬 것" 30분간 고성 끝에 면담 결렬…추가 만남 성사 불투명 유가족 배후 조종·외부 개입설…분위기 흐린 새누리 유가족 배려도 당내 합심도 부족…코너 몰린 새정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