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신 전문가' 안철수, 국정원 해킹 진상조사위 맡아

입력 2015-07-15 15: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4일) 이병호 국정원장이 스마트폰 감청 장비 구입 사실을 인정하면서 국정원 스마트폰 해킹 의혹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의근 기자! (네, 국회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당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렸다고 들었는데요, 안철수 전 대표가 위원장에 발탁됐다고요?


[기자]

네, 새정치연합은 오늘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전문가인 안철수 전 대표를 당 진상조사위원장에 기용했습니다.

문재인 대표가 안 전 대표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협조를 요청했고, 안 전 대표가 이를 수락했습니다.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안 전 대표를 앞세워 국정원 해킹 의혹을 공세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안 전 대표는 "국민인권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된다"면서 "결국은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국정조사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표는 최고위 회의에서 "국정원이 우리를 지켜보고 있다는 건 생각만 해도 무서운 일"이라며 "국정원이 국민을 속이려 한다면 더 큰 심판이 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해킹 프로그램 구매가 총선과 대선 시기에 집중됐는데 왜 하필 총선과 대선에만 대북 공작을 열심히 하느냐"며 국정원의 해명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최고위 회의에 앞서 JTBC가 보도한 해킹 시연 장면을 시청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리고 추경 편성안을 놓고 여야가 격돌하고 있는데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국회 상임위에서 추경 예산안의 불가피성을 설명했죠?

[기자]

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했는데요, 추경 예산안 설명을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최 부총리는 야당 의원들이 추경 예산안 편성이 결국 정부의 낙관적인 경기 전망에 따른 정책 실패가 아니냐고 몰아붙이자 "결과적으로 세입 부족에 따른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 데 대해 송구스럽다"며 유감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또 야당 의원들이 추경 편성의 근거를 따져묻자 "메르스와 가뭄, 세계 경제의 침체에 따른 경기 진작용 추경"이라며 시급히 국회에서 처리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관련기사

국정원 "감청장비 구입은 사실…민간사찰한 적 없다" 총선 전후 감청장비 작동 정황…검증되자 더 적극적 국회 기재위, 오늘 '메르스·가뭄' 관련 추경예산 논의 간담회 일정 모른 정책위의장…'불통 야당' 계파 따돌림? 국회 메르스 특위, 삼성서울병원 부실대응 집중 질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