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AI 피해 심각한데…'철새도래지' 방역 없이 왔다갔다

입력 2017-01-03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닭과 오리 3천만 마리가 살처분 된 이번 AI의 주요 전파 요인으로 철새가 꼽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요 철새 도래지에 주민들이 자유롭게 드나들며 산책과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방역 현장을 홍지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철새가 날아다니는 하천 옆 산책로를 따라 시민들이 걷거나 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에서 불과 280m 떨어진 농장에서 AI가 발생했습니다.

방역 매뉴얼에 따르면 AI 발생지로부터 반경 500m 안쪽 지역은 해당 마을 주민과 방역 공무원을 제외하곤 출입을 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청미천은 농식품부가 지정한 철새 예찰지역이어서 AI가 발생하면 전체 출입을 막아야 합니다.

하지만 진입로엔 출입을 막는 시설이 아예 없거나 형식적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시민 : 여기 나오면 안 되는 거예요? 요즘 (안내) 방송 안 하더라고요. 나와도 되는 건지 알고…]

지자체는 인력부족을 호소합니다.

[시 관계자 : 말 안 듣는 분들 계시죠. 그렇다고 거기서 죽치고 있을 순 없잖아요.]

9km에 이르는 산책로엔 소독 발판은 단 세 개 뿐이고 그마저도 공무원조차 설치 위치도 모를 정도입니다.

인근 거점소독소에 설치된 소독발판은 진흙과 모래가 묻어있어 소독효과가 의심스럽습니다.

[송창선 교수/건국대 수의학과 : (철새 도래지에) 오염된 분변이 있을 수 있고 그것을 밟고 사람이 농장을 방문하면 전파가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막대한 피해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선 여전히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계란 수입안 논의 본격화…가격 안정은 미지수 포천 AI 고양이 '고병원성'으로 판명…사람 감염 '촉각' 포천 고양이 사체서 'AI바이러스'…고병원 여부 정밀 분석 AI·독감 '속수무책'…황교안 대행 체제 위기관리 지적 소독도 않고 배달 음식까지…구멍 뚫린 AI 방역 현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