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계란 수입안 논의 본격화…가격 안정은 미지수

입력 2017-01-02 10: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요즘 마트 계란 진열대가 텅비어있는 모습 자주 보게 됩니다. 조류인플루엔자 사태가 가장 절실히 느껴지는 부분이죠. 한판 가격이 만원을 넘어섰는데요. 상황이 이러자 정부가 얼마전 내놓았었던 계란을 수입하는 방안, 그 절차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실효성있는 대책이 될 수 있는 건지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송우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높아진 장바구니 물가에 시장을 찾은 주부의 마음은 무겁습니다.

[이정선/서울 망원동 : (그동안) 저희가 먹었던 품목이 있기 때문에요. 그래서 걱정돼도 조금 덜 먹는 거예요. (비싸서) 많이 안 먹고…]

피부에 가장 와 닿는 건 역시 계란.

일부 소매점에서는 한 판에 1만5천원 가까이 가격이 뛴 곳도 있고, 대형 마트에도 품절이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는 계란 수입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 캐나다 등 5개국과 수입위생조건이 체결돼 있어 이론상 곧바로 계란 수입이 가능합니다.

농식품부는 이 중 미국 정부에서 수출 의사를 밝혀와 검역서류 양식을 만드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계란이 수입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합니다.

정부는 관세 면제와 운송비 지원을 추진 중인데, 업체 입장에선 여전히 운송에 걸리는 시간과 향후 국내 가격 전망 등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AI로 촉발된 계란 대란으로, 자급률 100%이던 우리 식탁에 수입 계란이 오를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포천 AI 고양이 '고병원성'으로 판명…사람 감염 '촉각' 포천 고양이 사체서 'AI바이러스'…고병원 여부 정밀 분석 포천서 고양이 2마리 AI 의심신고…당국 "조사 중" 경기도 포천서 고양이 'AI 의심' 신고…인체 감염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