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보법 통과되자마자…아베, 자위대 '전투 임무' 강화

입력 2015-09-20 20: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아베 정권이 역시나 안보법 통과를 기다렸다는 듯이 해외 자위대 활동 강화에 나섰습니다. 다른 나라를 위해서 무기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걸로 알려졌는데, 사실상 국제적인 분쟁에 무력으로 개입하겠다는 의도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전용우 기자입니다.

[기자]

토요일 새벽, 안보 법안 강행 처리. 1945년 패망 이후, 처음으로 일본이 해외에서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탈바꿈한 순간입니다.

아베 총리가 맨 먼저 주목한 곳은 2년 가까이 내전 중인 남수단.

이곳에 파견된 자위대의 평화유지활동에 전투 임무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일본 NHK는 방위성이 공격을 받는 다른 나라 군대를 지원하기 위해 자위대가 무기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동안 자위대는 전투 현장으로 출동하는 것이 금지됐지만 이번 법 개정으로 가능해졌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자위대 창설 이후 처음으로 올해 12월엔 육해공 자위대가 해외 억류 중인 일본인 구출 훈련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동맹국에 대한 공격을 자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해 반격할 수 있다는 집단적 자위권을 공세적으로 적용할 것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베 총리는 국제사회에 안보법 지지를 호소하기 위해 29일 유엔 총회 연설에 나섭니다.

관련기사

'전쟁할 수 있는 일본' 법안 통과 초읽기…'폭풍전야' 일본, 안보법 강행처리…70년만에 '전쟁 할 수 있는 나라' 일본 '전쟁가능법' 처리…여야 "군국주의 회귀" 맹비난 아베 '전쟁·군대 금지' 평화헌법 개정 추진…긴장 고조 아베의 진군 '전쟁할 수 있는 일본'…4만여명 반대 시위 일본 '전쟁가능 법안' 최종 관문 날치기 통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