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하루가 급한 사람들"…문 대통령, 50조 지원책 발표

입력 2020-03-19 20:21 수정 2020-03-19 21:37

'경제 중대본' 가동…"특단의 비상금융 조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제 중대본' 가동…"특단의 비상금융 조치"


[앵커]

코로나발 경보음이 울리자 문재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를 열었습니다. 오늘(19일) 첫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50조 원 규모의 금융 지원책을 발표했습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방역 중대본'처럼 '경제 중대본'의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를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합니다.]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경제부처 장관들은 물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참석했습니다.

첫 회의의 결론은 50조 원 규모의 금융 지원책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들 대책의 내용을 직접 설명하면서 특히 실행 속도를 강조했습니다.

[하루가 급한 사람들에게 '그림의 떡'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결국 지원의 속도가 문제입니다.]

여권은 국민 직접 생계지원 논의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기존에 쓰던 '기본소득'이란 용어가 총선을 앞두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만큼 '재난수당'이 적절하단 쪽으로 의견이 모인 상태.

여당을 중심으로 이 수당을 중하위층에게만 50만 원씩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겁니다.

지급체계를 놓고는 기존처럼 지자체에 맡겨두고 추후 정부가 이 예산을 보전해주는 방식과 직접 정부가 나서는 방식 모두가 얘기되고 있습니다.

당·정·청, 즉 여당과 정부 그리고 청와대는 이르면 오는 주말 고위 관계자 회의를 열어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전례없는 대책" 주문…6개월간 '공매도 금지' 코스피 1600선 붕괴 '10년 만에 최악'…환율도 최고치 한은, 기준금리 0.75%로 인하…사상 첫 '0%대' 진입 세계 증시 '연쇄 폭락'…코스피·코스닥 첫 '동시 서킷브레이커' 실물경제·금융시장 '복합 위기'…충격 멈출 경제 대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