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부병 걸린 말 타고 교육?…초등학생 승마교실 '경악'

입력 2015-04-05 19: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요즘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활동으로 승마 교실이 인기입니다. 그런데 수업에 사용되는 말이 각종 피부병을 앓고 있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해당 승마교육 업체는 JTBC 취재가 시작되자 업체와 말을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초등학교입니다.

운동장에서 직접 말을 타고, 몰아보는 승마 수업에 학생들의 표정이 밝습니다.

취재진은 말을 제공하는 경기도의 한 승마교육업체를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아이들이 타는 말이 묶여 있는 마방입니다.

학교 교육현장에 투입되는 말들이 한 곳에서 관리됩니다.

바닥 곳곳이 분뇨로 뒤덮여 있습니다.

[업체 관계자 : 한 마리씩 가두고 있지 않다 보니까 여기저기 똥 싸면은 밟고.]

앞다리와 엉덩이에 털이 빠지고 피부가 벗겨진 말부터, 다리가 썩어가는 말도 있습니다.

이 가운데 일부 말은 승마 교육업체가 대신 관리해주겠다며 마주에게 기증받았습니다.

하지만 업체 측은 학생들에게 교육용으로 쓰면서도 위생 관리를 소홀히 해온 겁니다.

[박소연 대표/동물사랑실천협회 : 말들의 상태도 굉장히 비위생적이고 건강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린이들한테 피부병이 그대로 전염될 수 있는 위험도 분명히 가지고 있고요.]

업체 측은 교육용 말이 병을 앓고 있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큰 문제는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업체 관계자 : 한 마리가 피부병이 약간 있긴 있어요. 그런데 그게 문제 될 정도로 그렇지는 않고. 저희도 치료를 하죠.]

그러나 JTBC 취재 결과, 비위생적인 현장 관리에 피부병까지 확인되자, 해당 승마 교육업체는 초등학교 교육을 중단하고 업체도 매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급식비 부담에 '도시락' 재등장…'가난' 낙인 우려 수학여행에 안전요원 배치?…못지킬 대책 '탁상공론' 원어민 교사, 영어수업서 한국어 나오자 '주방세제 먹어라' 연설문 하나 50만원…'스펙 쌓기' 초등 회장선거 열기 1년 동안 3번이나…바뀌고 또 바뀌는 반 편성에 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