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증세 '프레임 대결' 본격화…"명예과세" vs "세금폭탄"

입력 2017-07-24 21: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의 증세 움직임을 두고 정치권에선 프레임 대결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증세 논의가 세금폭탄, 부자증세 같은 프레임으로 증세에 대한 진지한 접근보다는 진영싸움의 대상이 된 측면이 큰데 이번에도 이런 조짐이 보인다는 겁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초고소득층과 초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증세 논의에 대해 '조세 정의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 스스로 명예를 지키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명예 과세'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어쩌면 명예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호소 드린다는…]

보수야당의 '세금폭탄' 프레임에 맞서 이른바 '노블리스 오블리제' 증세론을 제기한 겁니다.

이어 보수야당이 '나쁜 선동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과거 노무현 정부 당시, 종부세 인상 등을 두고 야당이 '세금폭탄론'을 들고 나오면서 여론이 악화된 걸 교훈삼아, 이번엔 먼저 주도권 잡기에 나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부가 '실험 정치'를 하고 있다며 증세가 기업활동에 부담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맞섰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저는 문재인 정부의 무대책 포퓰리즘 정책에 대해서 당당하고도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을 분명히 밝힙니다.]

바른정당 역시 정부가 재원조달 대책이 담긴 구체적인 세제개편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당·정·청, 합심해 증세 추진…27일 최종 방안 확정 예정 문재인 정부, '증세'로 2라운드…여당 '필요'·야당 '반대' [야당] 추경 문턱 넘자마자…이번엔 '불붙은 증세 논쟁' 증세 논의 본격화…문 대통령 "대기업·초고소득자 대상" 정부, 증세 검토 착수…법인세 중심으로 5년간 20조 늘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