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4월 퇴진론 수용"…이르면 내일 또 입장 표명?

입력 2016-12-05 20:43 수정 2016-12-08 1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 당론인 '내년 4월 퇴진론'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이르면 내일(6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표명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는데, 과연 이것이 소용이 있겠느냐. 즉각 퇴진이라는 여론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이고 법적 효력도 없는 것이어서 오히려 역효과를 자초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에 출석한 청와대 관계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점을 언급했습니다.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내년 4월 퇴진, 6월 조기 대선'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처음 공식화한 겁니다.

[허원제 정무수석/청와대 : 대통령도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당론(4월 퇴진론)의 결정에, 당론을 수용하시겠다는 그런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또 한광옥 비서실장은 탄핵안 표결이 예정된 오는 9일 이전에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할 것"이란 말도 덧붙였습니다.

대통령이 탄핵으로 직무정지를 당하면 더 이상 공식 발언을 할 기회가 없다는 점을 고려해 마지막 소명 기회를 갖겠다는 겁니다.

그러나 새누리당 비박계가 대통령 입장 표명과는 무관하게 탄핵안 표결에 동참하기로 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추가 메시지가 탄핵을 막는 데 영향을 주긴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 민심과 거리가 먼 시한부 퇴진론은 법적 효력도 없어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여당] 탄핵 카운트다운…비박계 돌려세운 '촛불 민심' 벼랑 끝 청와대…국조 특위 '세월호 7시간' 집중 추궁 박 대통령, 6~7일 '4월 퇴진' 수용 천명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