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업과 교단은 별개" 의혹 부인…구원파, 어떤 교단인가

입력 2014-04-23 22: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고를 일으킨 청해진해운 임직원 상당수가 이른바 구원파, 기독교복음침례회 신자로 알려졌는데요. 그렇다면 구원파는 어떤 교단일까요.

백종훈 기자가 취재했는데요, 이 리포트에서는 이른바 구원파 측의 반론도 포함시켰습니다.

[기자]

소위 구원파의 뿌리는 1962년 설립된 한국평신도복음선교회로 1980년초 기독교복음침례회로 개편됐습니다.

여기서 주도적 역할을 하던 유병언 전 회장은 사업가로 변신해 세모그룹을 세웠고 선박과 식품사업으로 승승장구했습니다.

하지만 구원파는 1987년 오대양의 직원 32명이 자살한 소위 오대양 사건의 배후가 아니냐는 의혹에 휘말렸습니다.

당시 구원파 사람들은 무혐의 처분됐지만 검찰은 유 전 회장에 대해 신도의 돈을 가로챈 사기혐의를 적용했고 징역 4년형이 확정됐습니다.

이번 사고를 낸 청해진해운은 1997년 유 전 회장의 세모그룹이 부도난 지 2년 뒤 세워졌습니다.

실질적으로 유 전 회장이 소유하고 있으며 역시 구원파 출신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구원파측은 청해진해운과 관련된 의혹들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이재옥/복음침례회 신도(대학교수) : (일부 인사의) 유언비어 수준의 터무니없는 얘기가 들려서 교회랑 사업 부분을 다 묶어 매도하는 것은 (억울합니다.)]

유 전 회장과 두 아들이 사업체와 교단의 주요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는 의혹도 부인했습니다.

[이재옥/복음침례회 신도(대학교수) : 부도 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두 아들이 끌려 들어간 것을 마치 회장님이 아들에게 물려준 것처럼 된 거예요.

구원파 측은 청해진해운이 소속 직원을 착취했다는 의혹도 사실이 아니며 수익성에 따라 경영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유병언 1년전 강연 영상 입수…"돈이 목표가 아니다" 청해진해운 직원 대다수가 '구원파'…'노동착취' 문제도 "세월호 사고에 유병언 재산수사 하는 이유는.." [인터뷰] 정동섭씨 "유병언, 헌금 명목 투자 받아 사업 유지" "청해진해운, 종교적 회사…내부 고발 어려웠을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