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메르스 위기단계 격상 없다 '주의' 유지…격리자 1:1 관리

입력 2015-06-07 13: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 대행이 오늘(7일) 오전 메르스 확산에 따른, 범정부 차원의 대응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앞서 보도해 드린, 병원 실명 공개 외에 격리자에 대한 휴대전화 위치추적과 1대1 관리 등의 대책을 내놨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유미혜 기자! (정부 서울청사에 나와 있습니다) 추가로 나온 대응 조치들, 전해주시죠.

[기자]

정부는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온, 자택 격리자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자택 격리자 전원을 대상으로 휴대폰 위치 추적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 격리자들을 보건소 및 지자체 공무원과 1대 1로 매칭해 책임 관리하는 체제도 구축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메르스 차단의 최대 고비인 6월 중순까지 지자체·민간·군·학교 등 모두가 참여하는 총력 대응체제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 정부가 발표한 대응 조치엔, 그러나 지난달 20일 발생 이후 유지해 온 위기단계 '주의'를 '경계'로 격상하는 방안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최 총리 대행은 "메르스는 아직 지역사회 감염은 아니다"라면서 "위기단계 '주의'를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또 메르스 대응 관련 정보는 최대한 공개하되 창구는 보건복지부로 일원화 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국제사회와의 공조 강화를 위해 외교부 등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세계보건기구와의 메르스 합동평가 등에 적극 대비할 방침입니다.

최 총리대행은 또 "메르스 확산이 장기화될 경우 세월호 사태처럼 경제에 큰 충격이 올 것"이라며, 과도한 경제 위축이 안되도록 선제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메르스 확진자 9명 추가…5명은 삼성서울병원 통한 감염 박원순 "정보공개 안 하면 모든 조치"…자체 역학조사 강화 국립보건원 "바이러스 변이 없었다"…중국서도 같은 결과 2번 환자, '메르스 완치' 퇴원…감염자 회복 소식 잇따라 변이 없었는데…유독 한국서 빨리 퍼진 메르스,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