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해가족들 "여야 합의 때까지 국회 떠나지 않겠다"

입력 2014-05-28 10: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이 28일 세월호 참사에 대한 성역없는 진상조사를 위한 여야간 국조계획서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국회를 떠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세월호사고피해가족대책위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정조사계획서 채택의 증인명단 명시 여부를 놓고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무산되자 "도대체 무엇 때문에 여야는 합의하지 못했는지 의문"이라면서 울분을 토했다.

대책위는 "여당 원내대표는 밤새 기다리는 가족들을 뒤로한 채 지방에 일이 있다고 떠났고, 야당 원내대표는 여당 원내대표의 행위를 양해했다고 얘기하더라. 여야 원내대표들이 세월호 선장과 1등 항해사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면서 "여야 의원들도 당리당략과 정책부재로 인해 혼란에 혼란을 거듭하고 있고 문제 해결은 못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성역없는 국정조사특위를 열기 위한 여야간 합의를 끌어내고 실제 실행되는 것까지 눈으로 보기 전에는 국회를 떠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요구하는 성역없는 조사란 어떠한 이유에서건 증인 채택이나 조사대상에 제약을 둬선 안된다는 것으로, 구체적인 인물을 거명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오전 10시께 국회 정문 앞에서 진상규명을 회피하는 여당을 규탄하는 내용의 회견을 가진 뒤 오후 천주교·원불교·기독교·불교 등 4개 종단을 비롯해 YMCA, YWCA 등 8개 단체를 방문해 1000만명 서명 동참을 부탁할 예정이다.

전국 16개 광역시도에서도 서명 운동을 전개키로 했다.

대책위는 "더이상 가족들끼리 모여 수동적으로 있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고 밖으로 나가기로 했다"면서 "주말(31일)부터 가족들이 팀을 이뤄 16개 광역시도에서 서명운동을 벌여 국민들의 열망이 얼마나 위대하고 큰 것인지 보여주겠다"고 전했다.

앞서 세월호 사고 피해가족 대책위는 지난 27일 국회의 세월호 국정조사를 위한 국조특위를 방청할 계획이었으나,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여야 합의가 지연되면서 이날 오후 예정했던 본회의 조차 열리지 않자 거세게 항의했다.

전날 오후 1시께 국회에 도착했던 가족 30여명은 여야가 즉각 합의하지 않으면 돌아가지 않겠다면서 의원회관에 남아있는 상태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완구 "법 위반하면서까지 증인 채택 수용 못해" 청와대·여당 소통 잘 돼야 부총리에 힘 실려 여야 정치공방에 국회 간 세월호 가족들 분통 본회의 불발 가능성…세월호국조·김영란법·정보위 쟁점 [사진] 세월호 유족 앞에 고개 숙인 여야 지도부 세월호 피해가족 국회로… 국조요구서 본회의 채택 방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