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방차 막은 불법주차…부산 아파트 화재 일가족 4명 참변

입력 2018-03-29 21: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9일) 새벽 부산의 한 아파트에서 불이 나 일가족 4명이 숨졌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불법으로 주차된 차 때문에 소방차가 화재 현장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40년 된 이 아파트에는 스프링클러도 없었습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집 안이 모두 검게 그을렸습니다.

오늘 새벽 5시 40분쯤 부산의 한 아파트 1층에서 불이 났습니다. 

45살 박 모 씨와 박 씨의 아들 3명 등 4명이 숨졌습니다.

그런데 소방차는 화재현장에서 100여m 떨어진 곳에 멈춰야 했습니다.

출동 당시 불법 주차된 차량들과 쓰레기통 등 장애물로 8m 길이의 소방차가 지나갈 수 없었습니다.

소방대원들은 결국 15m짜리 호스 9개를 들고 뛰어갔습니다.

220세대의 주차공간은 190면 뿐이었습니다.

[아파트 주민 : 지하(주차장)도 없고, 또 방문 오는 차 있지요. (밤 되면) 이중으로 대고 이러잖아요.]

스프링클러도 없었습니다.

아파트가 1978년도에 지어졌는데 당시에는 설치의무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한편 경찰과 소방당국은 일가족 4명의 사인이 단순 질식사가 아닐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용준/부산 동래소방서 지휘조사계장 : 독한 유독가스에 의해서 잠이 깼을 텐데 전부 다 잠을 한 분이라도 깨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이상한 점이 있었다고 판단됩니다.]

경찰은 합동감식과 부검을 통해 화재와 사망 원인을 밝힐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달라진 119, 출동 거부 기준 마련…사안별 긴급성 따진다 양산 요양병원 식당서 불…환자 52명 대피, 인명피해 없어 부산 아파트 화재로 일가족 4명 연기 질식해 숨져 강원 고성 잔불 '밤샘 감시'…축구장 56개 면적 잿더미 고성 산불 11시간 만에 큰 불길 잡아…"잔불·뒷불 감시체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