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엔 제재 면제 '남북철도 조사'…앞으로의 작업 과정은?

입력 2018-11-26 20:46 수정 2018-11-27 13:23

통일부 "철도 공동조사 날짜 북측에 제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통일부 "철도 공동조사 날짜 북측에 제안"

[앵커]

지난주에 유엔이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공동조사를 제재 면제 대상으로 결정했지요. 남·북·미의 교착국면에서 일종의 숨통을 트는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철도조사가 앞으로 어떻게 이뤄질지 김소현 기자가 전망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유엔의 제재 면제 결정에 따라 정부는 오늘(26일) 북측에 공동 조사 날짜를 제안했습니다.

구체적인 일정과 방식도 협의에 들어갔습니다. 

경의선으로 올라간 우리측 차량이 신의주까지 조사하고 내려와 동서간 연결구간으로 이동한 뒤 다시 동해선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동해선은 강릉부터 제진까지 남북 연결구간이 없어서입니다.

다만, 조사차량 7량 중 맨 앞의 기관차는 개성인근에서 북측 것으로 바꿔야 합니다.

남북간 통신과 신호체계가 달라서인데, 이 때 우리가 싣고간 유류를 북측 기관차에 넣는 것이 제재 적용 대상인지를 두고 한·미가 협의해왔습니다.

이번에 유엔이 이 부분을 예외로 인정하면서 조사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조사 기간은 20여 일 안팎으로 협의 중인데 비용 추계나 설계로 이어지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입니다. 

[안병민/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우리는 교류 2만5000볼트 쓰고 북한은 직류 3000볼트 쓰고 있어요. 전력·통신·신호 표준화가 하나도 안 돼 있습니다.]

올해 안에 착공식을 열더라도 추후 몇 차례 정밀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배장근)

관련기사

청와대 "김정은 답방시기, 북미정상회담 전후 놓고 효과 판단 필요" 통일부 "철도 공동조사 날짜 북에 제안" 남북 철도연결 첫 '티켓' 끊었다…공동조사 '제재 면제' DMZ에 부는 '훈풍'…"역사의 현장 목격" 관광객 북적 비무장지대 넘어 65년 만에 열린 길…남북 도로 연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