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유승민 거취에 침묵…'무언의 압박'인가?

입력 2015-06-30 08: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9일) 열린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유 원내대표에 대해 어떤 발언을 할지도 관심이었는데요, 언급이 전혀 없었습니다. 무언의 압박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

유승민 원내대표를 겨냥한 친박계의 대대적인 공세 속에 열린 만큼 박 대통령 발언 내용에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하지만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유 원내대표에 대한 불신임 의사를 분명히 전했고, 새누리당에서 이 문제를 논의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박 대통령이 굳이 다시 말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이 정쟁의 중심에 서는 듯한 모습으로 비춰지는 것도 침묵을 지키게 한 배경이란 분석입니다.

박 대통령은 그 대신 메르스 문제와 경기 회복에 대한 속도전을 주문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 시간을 놓치게 되면 돈은 돈대로, 재정은 재정대로 들어가면서 효과는 못 내기 때문에 결국 빚더미에 앉는 결과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청와대의 초강경 기류는 여전히 달라진 게 없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회의원들이 뽑은 원내대표를 대통령이 물러나라고 하는 건 삼권분립 원칙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준한 교수/인천대 정치외교학과 :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선출됐기 때문에 사퇴하라고 하는 건 정당의 자율성을, 입법부의 자율성도 침해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집권 여당을 청와대의 거수기로 인식하고 있다면 곤란하다는 비판입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긴급 최고위 종료…'유승민 사퇴' 결론 못 내려 "더 생각해보겠다" 유승민 '숙고 모드'…장기전 채비 "최고위 일방적 결정 안 돼"…비박계, '유승민 구하기' 서청원 최고위원 "유승민, 대승적 결단해야"…사퇴 촉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