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측 선발대, 싱가포르 도착…남·북·미 외교 회담 열리나

입력 2018-08-01 21:33 수정 2018-08-01 21:36

테이블에 종전선언 등 '한반도 3종 메뉴' 주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테이블에 종전선언 등 '한반도 3종 메뉴' 주목

[앵커]

남·북·미 관계는 지지부진에다가 비핵화는 점점 멀어지는 것 같은 요즘입니다. 이런 가운데 종전선언과 3차 남북정상회담, 나아가서 남·북·미 정상회담이라는 3가지 메뉴가 동시에 모처럼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남·북·미는 공식적으로 또 물밑으로 부지런히 협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한쪽의 비관론처럼, 다 깨져버릴 수도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우려사항이어야 할 뿐, 희망사항이 될 수는 없는 것이겠지요. 정부도 여름이 지난 시점에 상당부분이 풀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세안지역 안보포럼에 참석하는 남·북·미 외교장관 세 사람은 내일모레(3일) 싱가포르에 모입니다.

현지에서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김창민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 국장 등 북측 선발대가 오늘 싱가포르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창민 일행은 어제 평양에서 고려항공을 타고 베이징 서우두공항으로 간 뒤, 곧바로 싱가포르로 향했습니다.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4일까지 계속되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 ARF에 참석하기 위해서 입니다.

ARF는 북한이 역내에서 유일하게 참석하는 다자회의체입니다.

김창민 국장은 본회의에 앞서 열리는 고위관리회의에 참석하게 되는데요.

비핵화 협상과 종전선언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관련국 간 물밑협상이 벌써부터 시작됐다는 분석입니다.

대표단을 이끄는 이용호 북한 외무상은 오는 3일 오전 6시 30분 입국할 예정입니다.

이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난다면 지난 2007년 ARF 이후 11년 만에 남북 외교장관 회담이 다시 시작됩니다.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오는 3일부터 이틀동안 싱가포르에 머무는데 이 기간 북·미 고위급회담 혹은 남·북·미 3국 회담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번 ARF에서는 북한의 비핵화를 강조하는 의장 성명이 발표될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일본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의장 성명서 초안에는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성과를 평가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명시하는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몸값 올린' 북한 리용호, 작년 ARF에선 기피대상, 올해는 정반대 강경화 "비핵화 복잡한 과정…평화체제 논의도 함께 이뤄져" 폼페이오, 1일부터 동남아 순방…ARF서 북한과 재회 종전선언 논의 아직 구체적 진전없는 듯…정부, 미 압박은 자제 미군 유해 55구 오산 미국공군기지서 오늘 송환식…하와이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