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운구행렬, 상도동 YS 자택으로 이동…경건한 분위기

입력 2015-11-26 15: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영결식을 마친 운구행렬은 상도동에 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사저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사저 주변에는 운구행렬을 조문하기 위해 주민들이 모여 있다고 하는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김준 기자! (네, 상도동 김영삼 전 대통령 사저 앞에 나와있습니다.) 현장 분위기 전해주시죠.

[기자]

이곳은 운구차량을 기다리는 주민들로 경건한 분위기입니다.

추운 날씨에도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하기 위해 모인 주민들과 곳곳에 걸려있는 조기가 눈에 띕니다.

잠시 후면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출발한 운구차량이 이곳 상도동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운구차량은 이곳 사저와 근처에 위치한 김영삼 대통령 기념도서관 앞을 지나게 됩니다.

이곳 상도동 사저는 김 전 대통령이 1969년부터 40년 넘게 살아온 곳입니다.

민주화 운동을 하던 김 전 대통령이 가택연금을 당했던 곳이기도 한데요.

김 전 대통령을 따르던 정치인들을 '상도동계'라고 부를만큼 한국 정치에서 상징성을 갖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김영삼 대통령 기념도서관은 내년 봄 완공을 앞두고 아직 공사가 한창입니다.

김 전 대통령이 생전에 도서관을 걸어서 출근하겠다며 건강을 회복하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상도동 사저와 도서관을 지난 운구차량은 국립서울현충원으로 향하게 됩니다.

서울현충원에서 오후 4시 20분부터 시작되는 안장식을 끝으로 김 전 대통령의 국가장 일정이 종료됩니다.

관련기사

YS 영결식 잠시 뒤 시작…운구차, 빈소 떠나 국회로 국회 영결식 준비 완료…영하의 날씨에도 추모 열기 'YS 마지막 길' 오늘 오후 국회서 국가장 영결식 엄수 오늘 영결식…통합·화합의 YS '마지막 등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