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노동신문, 김정은 귀환에 '영도자-인민 일심단결' 부각

입력 2019-03-06 09:59 수정 2019-03-06 11:06

조선중앙방송, 특집 프로그램으로 북미정상회담 '김정은 노고' 강조

노동신문, 주민 환호 사진에 전용열차 평양역 새벽 도착 사진도 실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선중앙방송, 특집 프로그램으로 북미정상회담 '김정은 노고' 강조

노동신문, 주민 환호 사진에 전용열차 평양역 새벽 도착 사진도 실어

북 노동신문, 김정은 귀환에 '영도자-인민 일심단결' 부각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귀환 다음 날인 6일 '최고지도자와 인민의 일심단결'을 '국풍(國風'이라 표현하며 내부 결속을 위한 대대적인 선전을 펼치고 있다.

제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실패로 김정은 위원장이 베트남에서 빈손으로 귀환했지만, 이에 대한 언급 없이 최고지도자의 '인민에 대한 헌신'과 그 '헌신을 충성으로 받들려는 인민'의 일심동체와 혼연일체를 부각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4면에 걸쳐 김정은 위원장의 '귀환'을 '세계를 진감 시킨 2만여리 대장정'으로 표현하며 고위간부와 주민들의 반향을 담은 사진과 기사들로 도배했다.

과학기술 분야를 담당한 박태덕 노동당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 부총리, 김만수 전력공업상, 태형철 김일성종합대학 총장 겸 고등교육상, 리재현 농업성 부상, 박명진 김일성-김정일주의청년동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 각 분야 고위간부들은 기고문을 통해 경제건설 성과로 보답하겠다고 다짐했다.

신문 2면에 실린 '열흘 낮, 열흘 밤' 제목의 정론은 김 위원장의 베트남행을 "인민을 위해서라면 어떤 고행도 달게 여기는, 눈물겨운 헌신의 길"로 표현하며 "영도자와 인민의 혼연일체의 국풍, 일심단결의 위대한 전통을 굳건히 이어가자"고 호소했다.

신문은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베트남 방문 때 이용한 것으로 보이는 열차와 플랫폼, 커다란 시계가 걸려있는 평양역과 그 뒤로 고층아파트가 즐비한 평양역의 야경을 담은 사진을 싣고 "기다렸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그의 귀환을 기다리는 마음을 소개한 설명도 달았다.

또 광산 노동자들이 단체로 모여 김 위원장의 무사 귀환 소식에 만세를 부르는 사진, 귀환 관련 신문을 보는 공장 기업소 노동자들과 개별 가정집 사진까지 담았다.

신문은 '행복에 대한 생각' 제목의 기사 등에서도 세계가 김정은 위원장을 "매우 젊고 침착하며 대단히 열정적인 분", "온 행성을 뒤흔들어놓은…세계적 지도자"로 칭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방송도 이날 '우리 원수님 만세!' 제목의 '녹음구성' 프로그램을 제작해 김 위원장이 "그 먼먼 길에 많은 피로가 쌓였건만 순간의 휴식도 없이 제2차 조미수뇌회담 실무대표단의 사업정형을 보고 받으시며 정력적인 활동을 벌이셨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조국과 인민의 운명을 책임지신 숭고한 사명감으로 온 넋을 불태우시며 밤이 깊어가도록 역사적인 제2차 조미수뇌회담 전날 일정을 보내시고…"라며 김정은 위원장의 '노고'를 치켜세웠다.

북한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문을 채택하지는 못했지만, 이런 상황이 최고지도자의 지도력 훼손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김 위원장의 헌신과 노고를 부각하며 내부 결속에 총력전을 펴는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평양, "회담 성과" 환영식…외신 "북한 내 실패 소식 퍼져" 김 위원장 평양 도착…"북·미 합의 실패로 귀국 서두른 듯" 최선희 "김 위원장, 생각 달라지고 있다"…미 압박 의도? 기대→희망→실망→여운…반전의 '하노이 일주일' 북 매체, '회담 결렬' 빼고 "베트남 친선방문 성과"…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