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안철수 새해 참배…불붙은 야권 주도권 경쟁

입력 2014-01-02 0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연초부터 문재인-안철수 두 의원의 야권 주도권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어제(1일) 문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안 의원은 이승만-박정희-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을 각각 찾아 새해 정치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민주당 의원은 당 지도부와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의 현충원 묘역을 방문했습니다.

친노 인사들과는 김해 봉하마을로 내려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찾은 뒤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습니다.

문 의원은 "지난 한 해는 많은 국민들이 안녕하지 못한 한 해였다"며 "새해에는 희망을 드리는 정치를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문 의원과 사뭇 다른 행보를 보였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뿐 아니라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까지 찾아 "전직 대통령의 공은 계승하고 과는 극복해야 하는 게 후손의 역할"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희호 여사가 현충원을 찾았다는 소식을 듣고 김 전 대통령의 묘역으로 다시 돌아가 이 여사와 인사를 나눴습니다.

지방선거가 불과 6개월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두 야권 정치인의 경쟁은 더욱 더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문 의원은 민주당의 역할론을 전면에 내세우며 지방선거 주도권 잡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안 의원은 일단 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며 대안 세력으로서 입지를 넓히는데 힘쓸 예정입니다.

정치권에선 지방선거전에서 두 의원이 뜨거운 경쟁을 벌이겠지만, 선거에 임박해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야권연대를 이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김근태 2주기 추모 행렬…야권 거물급 인사 대거 참석 문재인·안철수, 전략지역 집중 공략…세밑 텃밭 다지기 '선거의 해' 정치권 뒤흔들 이슈는?…정국 집중 진단 송호창 "신당으로 정치적 지각변동" vs. 박지원 "태풍은 오래 못 가" 광주 찾은 안철수…민주당 의원들, 본격 견제 움직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