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경찰, 비무장 흑인에 또 총격…과잉대응 논란

입력 2014-09-26 10: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경찰의 비무장 흑인에 대한 총격이 또 발생했습니다. 이번에는 운전 면허증을 꺼내려는 흑인에게 경찰이 총격을 가해 부상을 당했는데, 도가 지나치다는 비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경찰이 흑인 남성에게 운전면허증을 제시할 것을 요구합니다.

면허증을 꺼내려고 차 안으로 몸을 숙인 지 얼마 되지 않아 경찰이 수발의 총격을 가합니다.

[경찰 : 차에서 나와! 빨리 나와! 바닥에 엎드려!]

[운전자 : 면허증 꺼내려고 했어요. 면허증이 차 안에 있어요.]

경찰은 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대응했다고 설명했지만 경찰의 총격으로 부상을 입은 남성의 차 안에서는 무기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에서 3주 전 발생한 사건 영상은 고스란히 경찰차 카메라에 담겨 일반에 공개됐고 총격을 가한 경찰은 결국 중범죄로 기소됐습니다.

한편 지난달, 흑인 청년에 대한 백인 경찰 총격 사망 사건이 발생한 미주리 주 퍼거슨 시의 경찰 국장이 사건 한 달 보름여 만에 공식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

[톰 잭슨/퍼거슨시 경찰 국장 : 유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브라운의 시신을 길에서 옮기는데 시간을 지체한 것도 죄송합니다.]

끊이지 않는 흑인에 대한 경찰의 과잉대응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경찰에 목숨 잃은 흑인 청년 장례식…충돌 없이 마무리 장례식 앞둔 퍼거슨시 '폭풍전야'…폭력시위 변질 우려도 "작은 칼 들고 있었는데…" 흑인 청년 피격 영상 공개 퍼거슨시 '흑인 시위 확산'…급파된 법무장관에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