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억짜리 37억에?…통영함 음파탐지기 가격 뻥튀기 의혹

입력 2014-11-12 20:25 수정 2014-11-12 22: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위사업의 문제는 대체 어디까지인가…납품 비리로 얼룩진 통영함의 음파탐지기, 소나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37억 원에 산 것으로 돼 있지만, 미국 업체가 제품 가격이 2억 원이라는 견적서를 지난 6월 보내왔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방산 비리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넓고 깊은 사슬로 연결돼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정용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정 당국은 해군 통영함의 음파탐지기, 소나를 37억 원에 수입한 방위산업 비리 사건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제조사가 소나 가격이 약 2억 원이라고 밝힌 이메일 한 통을 지난 6월 방위사업청에 보낸 것으로 밝혔습니다.

정치권에선 방위사업청 직원들과 수입대행업체가 짜고 가격을 부풀렸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반면 실제로 계약한 소나와 다른 부품의 견적이라는 반론도 있어 수사 결과가 주목됩니다.

방위산업 비리 의혹은 그동안 꼬리를 물고 터져 나왔습니다.

특히 특전사용 방탄복은 북한의 AK-74 소총에는 뚫리는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었습니다.

K-11 복합소총, K-2 전차도 잦은 결함으로 성능 논란을 일으키는 등 방위산업이 부조리의 전시장이 되고 있습니다.

부실한 부품을 쓴 게 화근입니다.

군 당국이 비리에 원인을 제공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피할 수 없습니다.

[김종대/디펜스21플러스 편집장 : 무기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그 기간이 대단히 촉박하고 개발비용을 낮게 책정함으로써 업체의 비리를 조장하고 있는 군사 정책이 문제라고 봅니다.]

방위사업청은 내일 국회에 출석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답변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해군 고속단정 납품비리 28명 검거…현역 준장도 연루 "국정원보다 무섭다" 말못하는 납품업체…규제 사각지대 해군 출신 로비스트 체포…'통영함' 납품 댓가로 뒷돈 "방산비리, 구조적으로 뿌리뽑기 어려워…약화시켜야" [단독] 부실 군 장비업체 매각…'국가 암호기술' 유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