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TV에도 나왔던 테러범…영국 정부 부실관리 도마 위

입력 2017-06-07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소 7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다친 사흘전 런던 테러 범인의 신원이 공개되면서, 영국 정부의 부실 관리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슬람 극단주의를 다룬 TV 다큐멘터리에서 상세하게 다뤄진 인물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런던 한복판에서 이슬람국가 IS를 상징하는 검은 깃발을 놓고 무슬림 복장을 한 이들이 절을 합니다.

영국 채널4가 지난해 방영한 다큐멘터리 '이웃집 지하드'란 프로그램입니다.

당시 경찰과 설전도 벌어졌는데 테러범 쿠람 버트가 포함돼 있습니다.

파키스탄 출신의 영국 시민권자인 버트는 동네 아이들에게 급진 사상을 주입하다 두 차례나 대테러 기관에 신고됐습니다.

영국 내 급진 이슬람단체와 연계돼 테러를 저지르기까지 방치됐습니다.

잇단 테러로 8일 실시되는 영국 총선에서 집권 보수당의 승리가 불투명해졌습니다.

노동당은 메이 총리가 경찰 인력 감축을 주도했다며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제러미 코빈/영국 노동당 대표 : 시민을 싸게 보호할 순 없죠. 경찰과 안보 서비스는 2만명을 줄일 게 아니라 필요한 모든 자원을 줘야 합니다.]

보수당의 패배 때는 물론, 큰 격차로 승리하지 못하면 EU 단일시장과 관세동맹에서 탈퇴하는 하드 브렉시트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라마단 기간 테러 잇따라…'외로운 늑대' 소행 가능성 국제사회, 대테러 조치 선언…"이슬람 극단주의와 전쟁" 미 "파리 협정 규제 부담…우리 방식으로 책임 다할 것" '테러 공포'에 떠는 영국…미국, '파리 협정' 탈퇴 후폭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