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심칩 빠져있었다" 희생자 휴대전화 무단 열람 의혹

입력 2014-05-07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경이 세월호 희생자들의 휴대전화를 무단으로 열람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희생자 유족들에게 전달된 유품 가운데 '휴대전화의 유심칩이 빠져 있었다', 혹은 '메모리 칩이 이미 검열을 받았다' 이런 유족 측 주장이 나온 건데요.

정진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번 사고로 희생된 단원고 김 양의 어머니는 지난 3일, 해경으로부터 딸의 유품인 휴대전화를 돌려받았습니다.

하지만 해경이 갖고 온 딸의 휴대전화엔 유심칩이 빠져 있었습니다.

게다가 휴대전화를 굳게 감싸고 있던 케이스까지 없어진 상태였습니다.

유족들은 해경이 사고 초기 미흡했던 대처를 숨기기 위해 동영상과 사진 등이 담긴 메모리카드까지 열람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선미(김 양 어머니)/유가족 : 휴대폰을 받았을 때 아이의 벗겨지지 않는 케이스가 벗겨져서 없었고 유심칩이 빠져있었어요. 그리고 휴대폰의 남은 흔적이라곤 가루밖에 없었어요.]

해경은 휴대전화의 주인이 누구인지 확인하기 위해 유심칩을 분석한 것은 맞지만, 메모리카드는 분석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해경 관계자 : (휴대폰 분실물 중에) 누구 것인지 확인이 안 되는 부분이 있지 않습니까. 주인을 찾아주려고 대검으로 보내서 소지자를(유족을) 찾아서 돌려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경은 유심칩 분석을 전면 중단했지만, 유족들은 메모리카드 분석을 막기 위해 휴대전화를 전부 돌려달라고 공식 요청했습니다.

관련기사

'10시 11분' 사진 8장…아이들이 보낸 '세 번째 편지' 9시 40분경 담은 동영상…아이들이 보내온 두번째 편지 사고 후 15분, 마지막 남긴 동영상…구조 시간 충분했다 [인터뷰] 고 박수현 군 아버지 "6시26분 난간 촬영, 전달할 게 있었던 듯" [영상편지] 박종대 씨 "용서하거라, 보고싶은 아들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