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국정교과서 고시에 '공감' VS '선전포고'

입력 2015-11-03 14: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 국정교과서 고시에 '공감' VS '선전포고'


발표하자 여야는 각기 다른 입장을 내놨다.

새누리당은 정부 방침에 공감을 표한 반면 야당은 국민과 역사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제 역사교과서 문제는 집필진에게 맡겨두고 국회는 교과서를 둘러싼 소모적인 정쟁의 늪에서 벗어나 민생의 길로 나서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지금 야당은 교과서를 핑계로 민생이 아닌 정쟁의 촛불을 높이 들고 있다"며 "한 글자도 쓰여지지 않은 역사교과서를 왜곡시키는 숨은 의도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교과서는 그 어떤 국회의 일정과도 연계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예산안 심의, 법안처리 등은 야당의 국정 발목잡기에 희생되어서는 결코 안 되는 중차대한 문제"라며 "하지만 벌써 상임위는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오늘 예정된 해양수산부 장관 인사청문회도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야당도 진정으로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꿈꾼다면 투쟁 대신 민생정치에 매진해야 한다"라며 "지금도 역사는 야당의 반(反)의회주의 장외투쟁을 기록하고 있다. 역사 앞에, 우리 아이들 앞에 부끄럽지 않은 야당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확정 고시와 함께 발표한 황교안 총리의 담화문은 역사에 길이 남을 거짓과 궤변으로 일관하고 있다"라며 "국민과 역사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황 총리의 대국민담화에 대해 "자신들의 얼굴에 침을 뱉는 놀라운 자기 부정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결국 친일 독재 미화 교과서를 채택하지 않으니 국정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황 총리는) '그러한 일은 있을 수 없으며 정부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헛된 소리를 하고 있다"며 "성숙한 우리 사회는 (교과서 국정화라는 반역사적 행태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행정예고 전날까지도 교과서 국정화는 결정된 바 없다고 했다. 박근혜 정권은 '거짓말 정권'"이라며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결정한다더니 반대 서명과 반대 의견서는 열어보지도 않고 고시를 강행한 '불통 정권'"이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완전히 돌변해 정권 스스로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서슬이 퍼런 대통령 앞에서 가련한 공무원들이 무슨 짓인들 못하겠느냐"며 "'거짓말' 정권은 결코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 수 없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황 총리 "역사 왜곡 없는, 헌법가치 충실한 교과서 만들 것" 장휘국 광주교육감 "한국사 국정화는 독재로 회귀" 새정치, 국정화 철회·황우여 사퇴 촉구…규탄문 채택 황우여 "검정교과서보다 배 이상 집필진 투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