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기재부 예산실장 "전병헌 압력에 협회 예산 증액"

입력 2017-11-27 07:25 수정 2017-11-27 08: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25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 검찰이 보강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검찰은 정무수석 재임 당시 기획재정부에 압력을 넣어 e스포츠협회 예산 20억원을 증액하도록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기재부 예산실장을 소환 조사했습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기재부 예산실장은 지난 7월 말, 전병헌 당시 정무수석으로부터 e스포츠협회 예산이 20억 정도 증액돼야 하니 잘 살펴보라는 취지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앞서 협회는 문체부를 통해 기재부에 예산 증액을 신청했으나 1, 2차 심사에서 받아 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협회 직원들이 청와대에 들어가 이런 상황을 토로하자 전 전 수석이 그 자리에서 바로 기재부에 전화를 한 것입니다.

이후 기재부는 문체부에 협회 예산 증액을 신청하라고 요청했고 결국 예산 20억 원이 배정됐습니다.

문체부 관계자는 "심사만 담당하는 기재부가 이미 거절한 예산 증액을 다시 신청하라는 건 매우 이례적"이라고 전했습니다.

특히 기재부는 당시 문체부에 예산 증액은 20억, 항목은 아마추어 활성화 등으로 불러주기까지 했는데 이는 협회가 기존에 작성한 보고서 내용과 일치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최근 기재부 예산실장과 문체부 관계자 등을 소환해 예산 증액 과정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기재부 예산실장은 당시 전 전 수석의 전화를 받고 압력을 느껴 무리하게 예산을 증액했다고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검찰은 전 전 수석이 직권을 남용해 자신이 사금고처럼 쓰던 협회에 예산을 몰아줬다고 보고 영장 혐의에 포함했지만 기각된 바 있습니다.

검찰은 예산 증액 등 보강 수사 등을 통해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전병헌 구속영장도 기각…검찰 "재청구 검토" 강력 반발 정치권에 부는 검찰발 사정 바람…공수처 신설은 난관 [단독] "전병헌에 500만원 기프트카드" 추가 뇌물 정황도 [단독] 전병헌, 수석 때도 e스포츠협회 경영 관여 정황 전병헌 수석 사의…"불법 관여한 바 없다" 의혹은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