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외 이모저모] 트럼프 정부 매티스 국방장관 첫 방한

입력 2017-02-02 09: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국 트럼프 행정부 초대 국방장관인 제임스 매티스가 오늘(2일) 오후 한국을 공식 방문합니다.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하는 매티스 장관은 가장 먼저 주한미군 사령부를 방문한 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등 외교안보 핵심 인사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내일은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한미 국방장관 회담을 개최합니다.

미국 국방장관이 취임 이후 첫 순방지로 한국을 선택한 것은 20년 만에 처음으로, 확고한 한미동맹 의지를 대외적으로 과시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됩니다.

+++

미국 기준금리가 예상대로 동결됐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현지 시간으로 1일 이틀간 열린 정례회의 결과, 금리를 현행 0.5~0.7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연준은 물가상승률이 최근 몇 분기 동안 증가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목표치인 2%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금리동결 결정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

독일이 대대적인 반테러 검거 작전으로 이슬람국가 IS와 연루된 것으로 보이는 튀니지인 한 명을 체포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1일 새벽 독일 경찰 1000여 명이 중서부 헤센주의 주택과 사무실, 이슬람 사원 등 50여 곳을 수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IS 대원을 모집하고, IS 지하디스트 점조직을 이끌면서 독일에서 테러 공격을 계획한 것으로 의심되는 36세 튀니지인을 체포했습니다.

그는 지난 2015년 외국인 관광객 21명이 희생된 튀니지 박물관 테러 사건에도 연루된 것으로 의심받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 자리를 애플에 내줬습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7.7%로 17.8%인 애플에게 근소한 차이로 밀렸습니다.

애플이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삼성전자를 제친 건 2011년 4분기 이후 5년 만인데요.

지난해 9월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와 중국 업체들의 약진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관련기사

[해외 이모저모] 이란, 미국인 비자 발급 중단…트럼프에 보복 [해외 이모저모] 캐나다서 총격 6명 사망…대학생 체포 [해외 이모저모] 거침없는 트럼프, 고문·비밀감옥 부활? [해외 이모저모] 트럼프 '멕시코 국경장벽' 행정명령 서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