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겨울철 손발이 차가워 고민이라면…혈액순환 개선해야

입력 2015-12-25 10:01

낮은 기온에 체온 떨어져 심장 혈류량 감소하면 혈액 순환 악영향

손발저리거나 어지러움증 경험...악화시 뇌졸중·심장병·고혈압 위험

EPA&DHA 함유유지 등 혈행개선 기능성 원료 겨울철 혈액순환 개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낮은 기온에 체온 떨어져 심장 혈류량 감소하면 혈액 순환 악영향

손발저리거나 어지러움증 경험...악화시 뇌졸중·심장병·고혈압 위험

EPA&DHA 함유유지 등 혈행개선 기능성 원료 겨울철 혈액순환 개선

겨울철 손발이 차가워 고민이라면…혈액순환 개선해야


겨울철 손발이 차가워 고민이라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겨울철에 혈액순환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낮은 기온에 체온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체온 저하로 심장의 혈류량이 감소하면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한다. 그럴 경우 손발이 저리거나 시리고 통증, 어지러움증, 동상 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악화될 경우 뇌졸중, 고혈압, 심장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웹진 열린마루를 통해 겨울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의약품·의료기기 등의 분야별 '맞춤형 정보'를 안내했다.

식약처가 식품분야에서 '혈행개선' 기능성을 인정한 원료로는 EPA&DHA 함유유지, 감마리놀렌산 함유유지, 영지버섯 자실체 추출물, 홍삼농축액, 은행잎 추출물 등 총 11종이 있다. EPA&DHA 함유유지는 흔히 오메가-3로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식품 중에서는 고등어와 꽁치 등 등푸른생선에 많다.

이들 건강기능식품은 혈액응고작용에 관여하거나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 지질을 감소시켜 건강한 혈류 속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식약처는 "손발이 차가운 사람은 '혈행개선'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인증한 제품에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마크가 표시돼 있다"며 "일일섭취량과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의약품으로는 토코페롤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E가 있다. 이 성분은 혈관벽을 튼튼하게 유지함으로써 혈행을 개선시키는 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이나 의약품으로 보충해줘야 한다.

또 비타민 E는 와파린 등의 항혈액응고제, 비타민K, 에스트로젠이 포함된 경구용 피임약 등을 복용할 경우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미리 상의해야 한다. 와파린 등의 항혈액응고제 및 비타민 K를 비타민 E와 함께 복용하면 혈액응고 작용을 저해해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

비타민 E를 복용하는 중에 생리 시기가 빨라지거나 생리양이 점점 많아지고, 위 불쾌감, 구역, 설사, 변비 또는 발진, 발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될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

아울러 제안된 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거나 항혈액응고제 등의 의약품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 상처 발생 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해진 일일 섭취량을 준수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의료용 및 개인용 온열기도 많이 사용한다. 의료용 온열기란 인체에 일정한 열을 가해 근육통을 완화하거나 체온이 저하된 환자에게 사용하는 의료기기를 말한다.

의료용 온열기는 급성질환자, 악성종양환자, 심장장애가 있는 환자(특히, 인공심장 박동기를 장착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말초신경이 둔감한 당뇨병환자나 피부가 연약한 여성과 유아에게 의료용 온열기를 사용할 때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면 중 사용은 피하고, 사용 도중 화상 등 몸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사용 후 보관을 할 때에는 내부 열선의 단선방지를 위해 가능한 펴서 보관해야 한다.

식약처는 "겨울철에 혈행개선 식품이나 의약품 및 의료용 온열기기 제품을 구입할 때 제품에 적힌 표시사항, 주의사항 등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겨울철 부츠, 자칫하면 '세균 온실'…올바른 관리법은? 날 추워지며 '장염' 환자 급증…영유아 특히 주의해야 겨울철 '심뇌혈관질환' 주의보…생활수칙만 잘 지켜도 예방 가능 겨울철엔 비타민D 결핍 ↑…천연 비타민D 섭취 필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