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우여 "역사는 일관된 기준 있어야…국정 배제 않는다"

입력 2015-09-10 16: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우여 "역사는 일관된 기준 있어야…국정 배제 않는다"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0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국정감사에서 사실상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시사했다.

황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한국사가 수능에서 필수이기 때문에 한가지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은 혼란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라며 "현재 검정교과서가 8종인데 어떤 교과서에서는 가르치고 아닌데가 있다. 다양하지만 해석이 곤란하고 학업부담이 많기 때문에 하나로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에 대한 사실과 평가가 있는데 주로 사실에 대한 것을 일치된 것으로 가르치느냐 마느냐에 대한 일관된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장관으로서의 소신"이라며 "국정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회 교문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은 "평소 수능 필수과목이기 때문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해야 한다고 하지만 국어, 영어, 수학도 필수과목이지만 검인정으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박창식 의원의 질의에도 황 부총리는 "균형잡힌 올바른 교과서를 꼭 만들어서 국론을 통합하고 조국에 대한 자부심 갖게 하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는 '역사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추진 현황 보고' 자료를 통해 검정과 국정 모두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정 교과서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교육과정의 다양한 해석과 구현이 가능하고 창의적 교과서 개발 및 단위학교의 선택권이 보장된 검정제도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검정은 논란이 있는 내용에 대해 교과서 서술의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검정심사 기관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으로 일원화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교육부는 국정 교과서에 대해 "특정 이념에 치우지지 않고 합의된 보편적 이념과 가치 교육에 효과적이며, 국민통합과 균형 있는 역사 인식 함양을 위해 국정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국정 교과서는 국사편찬위원회가 개발하고, 3차에 걸친 심의와 수정·보완을 거치게 된다.

한편 교육부는 이달 하순께 교육과정 고시를 해 다음달부터 교과서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국정 교과서는 2017년 3월부터, 검정 교과서는 2018년 3월부터 적용된다.

(뉴시스)

관련기사

'오류 투성이' 초등학교 국정교과서…국정화 논란 확산 하일식 교수 "초등 교과서 오류 실제는 100곳 넘는다" 여당,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논란…야당·학계 반발 문재인 "국정 교과서 추진, '유신독재 향수' 때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