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제보조작' 이준서 기소…'윗선' 처리 방향 주말 결정

입력 2017-07-28 21: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공소장에는 이미 검찰이 밝힌대로 이 전 최고위원이 제보조작 사실을 알고도 폭로 회견을 추진했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이 전 위원의 윗선에 대한 처리 방향을 이번 주말에 결정할 계획입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제보 조작 과정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고 보고 11차례에 걸쳐 소환조사를 벌여 왔습니다.

그리고 이 전 위원을 피의자로 입건한 지 한달 째 되는 오늘(28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이 전 최고위원이 제보가 허위라는 인식을 하고 있었거나, 허위로 볼 수 있는 정황이 있었는데도 기자회견을 추진했다는 겁니다.

직접 제보를 조작한 이유미씨를 도와 음성파일에서 목소리 대역을 한 남동생 이모씨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습니다.

검찰은 오늘까지 수사를 마무리하고 주말에 다른 피의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한 뒤 월요일에 수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특히 공명선거추진단의 김성호, 김인원 전 부단장의 경우 검증을 소홀히 한 책임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검찰은 수사 결과 발표를 하면서 박지원 전 대표 등 지도부에 대한 조사 여부 등도 함께 밝히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용주, 검찰 출석 "조작 몰랐다"…'윗선 수사' 막바지 "통 큰 결단해야" 안철수 성토장 된 국민의당 지도부회의 검찰,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 박지원 서면조사 검토 "단독 범행" 굽히지 않는 국민의당…지도부 향하는 수사 '부실 검증' 김인원, 16시간 조사…"이유미에게 분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