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화정책도 입맛 따라?…정권마다 무대 뒤 '검은손'

입력 2015-09-10 08: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화계에 정치권력이 작용한다' 예술인들에 대한 블랙리스트가 있다는 얘기도 나오는데요, 비단 이번 정권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강신후 기자가 계속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형 씨를 찾아가 선정 포기를 권유한 문화예술위원회 간부가 직원들에게 보낸 '상부 지시사항'입니다.

현 정권을 비판한 작품을 전시한 게 논란이 됐다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합니다.

해당 문건은 논란이 될 작품과 예술인들을 미리 파악하고 이를 사전에 예방할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문예위 지원사업에 참여했던 심사위원들도 박근형 씨처럼 특정인물에 대한 블랙리스트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심사위원/문예위 지원사업 : (박근형씨는) 소위 블랙리스트 1순위로 올라갔다고 보는 거죠. 이런 식으로 중요한 지원들에 대해서 블랙리스트를 가지고 대본검열을 한다든가]

순수예술 작품지원에서 조직적 사전검열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도종환 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 관이 개입해서 이건 된다, 안 된다. 이 사람은 된다, 이 사람은 안된다. 이렇게 개입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에요. 어떤 예술인이 용납하겠어요? 어떤 시대가 용납하겠습니까?]

역대 정부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방송인 김미화, 김제동 씨가 석연찮은 이유로 진행하던 프로그램에서 하차했습니다.

노무현 정권에서도 2002년 대선 당시 박철, 심현섭 등 이회창 후보를 지지했던 방송인들이 불이익을 당했다는 논란이 벌어졌습니다.

정권이 바뀌고, 문화 콘텐츠들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지만, 정작 문화정책은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문화 평론가 : 지금은 60년대, 70년대 공안시대임에는 틀림없어요. 정부에선 비정상의 정상화를 이루겠다고 했는데 정상의 비정상화가 이뤄지는 거죠.]

관련기사

[팩트체크] 포털 뉴스 '편향성 논란'…사실일까 국감 증인 공방…여 "포털 대표" vs 야 "대기업 총수" 야, 포털 문제제기한 여에 발끈…"지금이 군부독재시절인가?" 둘리도 금서가 될 뻔했다?…9월 첫 주 '금서읽기주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