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산 부수법에 담뱃값 인상안 포함…야당 '날치기 시도'

입력 2014-11-27 08: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의화 국회의장은 내년도 예산안과 함께 처리할 14건의 예산 부수법안을 지정했는데요. 여기에 쟁점이 됐던 담뱃값 인상 부수법안이 포함됐습니다. 야당은 날치기 시도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안의근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 간 쟁점이 돼 온 담뱃세 인상안이 예산안 부수법안에 결국 포함됐습니다.

담배 가격 2000원 인상과 관련된 지방세법과 개별소비세법,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 등 3건입니다.

새정치연합은 법인세 정상화 없이 담뱃값을 올릴 수 없다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특히 지방세법은 부수법안으로 지정할 수 없다며 날치기 시도라고 주장했습니다.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부수법안이 제때 통과돼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국회의장이 지정한 예산안 부수 법안은 모두 14건.

예산 집행에 필수적이어서 예산안과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게 국회 입장입니다.

[최형두 대변인/국회 : (정의화 국회의장은) 소관 상임위는 30일까지 이 법안들에 대한 심사 의결을 마쳐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해당 상임위원회가 이달 말까지 심사를 마치지 못하면 부수 법안은 예산안과 함께 다음 달 1일 본회의에 자동으로 올라가게 돼 있습니다.

예산안과 함께 부수 법안을 법정 시한 안에 처리하기 위한 수순 밟기여서 국회 파행의 또 다른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잇단 회동…예산정국 파행 '돌파구' 찾을까 담뱃세 인상논의…'국민 건강' 빠지고 '서민 증세'만 남아 담뱃세 5조 전쟁 … 정부·야당·지자체 딴 생각 [인터뷰] 김재원 "누리예산 문제 없어…협상력 높이기 위한 주장" '누리과정' 예산 담판 짓는다…여야 원내수석 오찬 회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