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 혼란" 은폐 급급…정부가 부른 최악의 AI 사태

입력 2014-03-25 09:00 수정 2014-03-26 1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는 이번에 발생한 AI바이러스가 두 가지 이상이라는 걸 알고도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건데요, 이 사실이 제때 알려졌다면 방역대책도 달라졌어야 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AI 바이러스가 최소 두 종류 이상인걸 알고도 사실상 숨겼습니다.

"감염경로 등이 확인 안 된 상황에서 국민적 혼란만 불러올 수 있어서"라는 이유에서입니다.

AI 방역작업도 철새 도래지에 대한 방역과 농장 간 이동 차단 등 과거와 동일한 방식으로만 이뤄졌습니다.

이 사이 AI는 급속도로 퍼져나가 벌써 1100만 마리의 닭과 오리가 살처분됐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농림부는 검역본부에만 책임을 미룹니다.

[농림부 관계자 : (발표는) 검역본부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그쪽에서 결정해야 할 부분이고요.]

전문가들은 어떤 바이러스가 전국에 확산됐는지 확인해 방역대책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김정수/환경안전건강연구소 소장 : 서로 다른 환경 조건에 의해서 변이가 일어나는 것 아니냐 이렇게 볼 수도 있고, 그렇게 본다면 전체적인 방역 체계, 또 모니터링·역학조사·예찰 이러한 부분들이 대대적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의 안이한 판단과 대처가 최악의 AI 사태를 불러왔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워 보입니다.

관련기사

AI, 개들끼리 전염됐나 AI 항체 개 12마리 추가 발견…16일 후 정밀검사 충북 'AI 닭' 첫 매몰처분 시작…내일까지 증평 닭 농장도 고병원성 AI…내일 매몰처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