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민구 "사드 배치, 군사 주권 사항"…중, 대응 시사

입력 2016-07-11 07: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를 우리나라에 배치하기로 결정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한민구 국방장관은 "사드 배치는 군사 주권적 사항"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반발도 만만치 않습니다. 중국은 군사적 대응까지 시사하고 나섰습니다.

송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민구 국방장관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사드배치는 군사주권적 사항"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과 러시아에 당당히 얘기하고 이해를 구해야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드가 주변국을 겨냥한 것이 아닌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을 부각하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한 장관은 또 "사드는 평시에는 우리 공군작전사령관이, 전시에는 주한미군 사령관이 운용하게 된다"며 "미국의 MD, 즉 미사일 방어 체제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국방부는 필요한 조치를 고려하겠다며 군사적 대응까지 시사하고 나섰습니다.

스리랑카를 방문 중인 왕이 중국 외교부장도 미국과 한국을 향해 "큰 잘못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평시 작전통제권이 우리에게 있지만 사드 운용 주체가 미군임을 감안한다면, 군사주권 논리와 거리감이 있다는 반론도 전문가 사이에서 제기됐습니다.

관련기사

사드, 수도권 방어 어려운 칠곡에?…레이더·포대 분리설도 정부 "북한 SLBM 발사 규탄…대북억지력 강화해 나갈 것" 사드 배치 놓고 전문가들, 한미일 vs 북중러 신냉전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