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복면시위' IS 비유…"국민 적대시" 야당 반발

입력 2015-11-24 20:20 수정 2015-12-02 0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 대통령은 또 복면을 착용한 집회 참가자를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 IS에 비유하기도 했습니다. 야당은 국민을 무시하고 적대시하는 발언이라며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 대통령은 연이은 테러로 전 세계가 경악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테러의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국회에 계류 중인 테러방지법 처리를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복면 시위를 IS에 연결지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특히 복면시위는 못 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IS도 그렇게 지금 하고 있지 않습니까. 얼굴을 감추고서.]

테러방지법과 복면금지법은 과거 여러 차례 국회에 발의됐다가 인권 침해 논란 속에 폐기되기를 반복했습니다.

특히 복면금지법은 집회에서 성 소수자나 성매매 여성 등이 얼굴을 가려도 처벌될 수 있어 시위나 집회의 자유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강하게 제기돼 왔습니다.

야당은 대통령의 'IS 비유 발언'에 강한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유은혜 대변인/새정치연합 : 아무리 못마땅하다고 하더라도 대통령이 국민을 IS에 비유하는 것은 정말 충격적입니다.]

테러방지법도 여야가 최근 다시 논의에 들어갔지만, 국정원 권한이 남용될 소지가 있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국정원 대신 국가안전보장회의, NSC와 미래부에 콘트롤 타워 역할을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 분명해 여야 합의 없이는 국회 통과가 어려워 보입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불법폭력, 법치 부정하고 정부 무력화 의도…악순환 끊어야" 새누리당 "IS같은 복면 시위대 막아야"…'복면 금지법' 추진 박 대통령 "테러 안전지대 아냐…관련법 통과돼야" 국정원, 수집정보 대량 공개…테러방지법 처리 총력전 야당 "대테러방지법, 기본 원칙 '공감'…국정원 강화는 '반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