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수집정보 대량 공개…테러방지법 처리 총력전

입력 2015-11-19 08: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정부 여당은 테러 대책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국정원은 그동안 수집한 테러 관련 정보와 첩보를 대량 공개했는데요. 테러방지법 통과를 위해 정보를 과도하게 공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파리 테러를 계기로 소집된 국회 정보위. 국정원은 IS 관련 정보를 쏟아내며 우리나라도 더 이상 테러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신경민 의원/새정치연합(국회 정보위 야당 간사) : 2010년 이후 국제 테러 조직과 연계되거나 과거 이슬람 극단주의를 유포한 테러 위협 인물 48명이 적발돼 퇴거됐다고 보고했습니다.]

한때 우리나라에서 일했던 인도네시아 근로자가 IS에 가입했던 사실도 다시 한번 부각시켰습니다.

[이철우 의원/새누리당(국회 정보위 여당 간사) : 이 사람이 나가서 IS에 가입해 사망했는데 명함 같은 게 한글로 돼 있어서 그것을 파악하니까 대구 성서공단에서 2년간 근무한 사람이다.]

국정원은 인터넷을 통해 IS를 공개 지지했지만 신원 파악은 안 된 사람이 10명이고 시리아인 200명이 난민을 신청했다는 사실도 공개했습니다.

IS나 테러와의 연관관계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국정원이 야당이 반대하는 테러방지법 통과를 위해 설익은 정보까지 대량 공개한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왔습니다.

정부 여당은 또 당정회의를 열어 백신 구입과 보안 장비 확충 등 테러 방지 예산으로 천억 원대의 예산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재외동포들과 외국인들의 지문 채취를 의무화하는 출입국관리법도 고치기로 하는 등 분위기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국정원 "난민 200명 입국…한국인 10명, IS 공개 지지" 국정원 "시리아 난민 135명, 난민신청 후 국내 유입" 정부, 테러경보 관심→주의 '격상'…당정, 대응책 논의 여야, 테러방지법 처리 놓고 재격돌…쟁점은 '국정원' 한국 테러 무대책…30년 묵은 지침만 달랑 [국회] 당정, 테러방지법 재추진…야 "국정원 초법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