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난민 환영" vs "난민법 폐지"…광화문에서 동시 집회

입력 2018-10-20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제주도에 있는 예멘인 300여 명에게 '인도적 체류 허가' 결정이 내려지면서 난민을 둘러싼 찬반 여론이 다시 맞부딪치고 있습니다. 오늘(20일) 서울 도심에서는 광화문 광장을 사이에 두고 난민을 환영하는 사람들과 또 반대하는 사람들이 각각 동시에 집회를 열었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피부색이 다른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 난민을 환영한다는 무지개 빛 팻말이 등장했습니다.
 
[용감한 당신을 환영합니다.]
 
식민지와 전쟁을 직접 겪은 한국이 이제는 약자를 챙길 여력이 된다며 차별금지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본국에서 자치 독립 운동을 하다 살해위협까지 받았던 합사 발로치 씨는 난민들에 대한 따뜻한 관심을 요청했습니다.
 
[합사 발로치/파키스탄 발루치스탄 주 난민 : 고국을 떠나는 건 쉬운 결정이 아니었지만 거기선 안전하게 살 수가
없었습니다. 한국 국민들이 우리도 같은 인간이라는 걸 이해해주셨으면…]

같은 시각, 광장 반대 편에는 난민 반대 집회가 열렸습니다.

[가짜난민 양산하는 난민법 폐지하라.]

차별금지법 도입에 반대한다며 난민이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협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배정현/서울 구로동 : 마약 관련 그런 범죄들도 있었고, 나중에 수들이 점점 많아지게 되면 잠재적인 위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제주의 예멘인들의 '인도적 체류 허가' 조치에 대해서도 "정식으로 난민인정을 받지 못해 아쉽다"는 주장과 "잘못된 선례를 남겼다, 추방하라"는 주장이 팽팽히 맞섰습니다.

관련기사

인도적 체류 339명, 난민과 어떤 차이? 신분·지원 살펴보니 체류 허가에 한숨 돌린 예멘인들…"한국인 여러분에 감사" '인도적 수긍' 반면에 우려 목소리도…시민 반응 엇갈려 예멘인 34명 불인정 왜? '타국 체류 가능·범죄경력' 등 배제 예멘인 339명에 '인도적 체류'…제주 떠나 이동 가능해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