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방선거 120일 레이스 스타트…오늘 예비후보 등록

입력 2014-02-04 07: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4일)로 지방선거가 꼭 120일 남게 됩니다.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선거 출마자들의 예비후보 등록이 오늘부터 가능해지는데요. 넉달 간의 레이스가 시작하는 셈입니다.

이성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제6회 지방선거가 사실상 막이 올랐습니다.

전국 17개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려는 사람은 오늘부터 예비후보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비후보제는 공식 선거운동기간 전이라도 제한된 범위 내에서 선거운동을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를 둘 수 있고, 어깨띠를 착용하거나 명함을 나눠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본인이 직접 전화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는 데다,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홍보할 기회도 생깁니다.

다만, 예비후보 등록일은 선거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광역 시·도의원과 시장, 구청장 출마자는 선거운동 시작 90일 전인 오는 21일부터 등록해야합니다.

군수와 군의원의 경우 선거운동 개시 60일 전인 다음달 23일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시의원과 구의원은 공천 폐지 논의가 진행중이라 날짜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선거에 출마하려는 공무원은 선거 90일 전인 다음달 6일까지 물러나야 하지만, 현직 단체장이 재선에 도전할 경우 따로 사퇴하지 않아도 됩니다.

관련기사

"의견 수렴 없었다"…김한길 혁신안, 당내 반발로 무산 "서울시장 후보, 강용석 카드?" 정관용 농담에 '폭소' 민주당 '정치혁신안' 발표…"국민소환제 도입할 것" 박지원 "한 곳이라도 안철수당 승리하면 민주 패배한 것" '지방선거 표심 달렸다'…2월 임시국회 '입법전쟁'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