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비핵화 땐 번영 협력"…체제보장·경제지원 '빅딜'?

입력 2018-05-12 20: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되면서 우리 정부도 미국과 세부 조율을 위한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갔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우리 시간으로 오늘(12일) 새벽, 미국에서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첫 공식 회동을 가졌습니다.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이게 두 나라의 공통 목표인 걸 다시 확인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빨리 비핵화하면, 한국만큼 번영하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은 정확히 한달 뒤, 싱가포르에서 열립니다. 어쩌면 한반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한달의 카운트다운이 이제 시작됐습니다. 

먼저 워싱턴에서 정효식 특파원입니다.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 : 북한이 빠른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를 한다면, 미국은 북한이 한국과 같은 수준의 번영을 하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강경화 외교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올바른 길을 선택하면 평화와 번영이 넘쳐흐르는 미래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번영이라는 표현을 2차례나 사용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AP 등 외신은 북한에 대한 대규모 경제 지원을 시사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폼페이오 발언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새로운 대안'이 담긴 구두 메시지를 전달하고 귀국한 다음날 나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비핵화 반대급부로 체제 보장은 물론 제재 완화와 경제지원 패키지 '빅딜'을 제안한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과 궁극적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완전한 합의가 있었다"고도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 성격상 직접 대북 경제 지원을 하겠다는 것보다 제재 완화를 통해 한중일 3국과 경제협력을 열어주겠다는 뜻"으로 해석했습니다.

제재 완화 시점은 당사자간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것이 대체적 관측입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제재 완화를 비핵화 어느 단계에서 할지는 북미간, 한미간 더 논의를 해야할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남북미 3국이 생각이 다 다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비핵화에는 전 세계 파트너들과 강력한 검증이 요구된다"며 북핵 폐기에 대한 국제적 검증 필요성도 제기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관련기사

비밀로 가득찼던 평양 13시간…'007작전' WP·AP기자 동행기 한미정상회담 초읽기…문 대통령 중재 핵심은 북미에 '확신 심기' 폼페이오 "북, 비핵화 빨리 하면 한국만큼 번영하게 협력" 트럼프, 싱가포르 총리와 전화통화…"곧 만나길 고대"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트럼프, "위대한 타협"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