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상납금, 최순실에게 갔나…이영선은 소환 거부

입력 2017-11-06 0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상납된 국정원의 돈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거쳐 최순실 씨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검찰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 두 사람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 이영선 전 행정관을 검찰이 소환하려고 했지만 이 전 행정관이 응하지 않았습니다. 계속 출석을 거부한다면 강제 구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 수사는 최순실 씨의 돈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 주머니처럼 함께 사용했다는 이른바 '경제 공동체' 의혹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서 수십억 원의 현금을 상납받은 정황이 드러나면서 이번에는 반대로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최 씨에게 돈이 흘러갔을 수 있다는 관측도 검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최 씨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던 인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이영선 전 청와대 행정관입니다.

앞서 검찰과 특검 수사에서 비선 진료 등과 관련된 인물들을 차로 실어나르거나 청와대 문건을 배달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검찰이 주목하는 건 이 전 행정관이 최 씨의 운전기사에게 은밀히 전달한 서류봉투들입니다.

당시 봉투에 서류 외에 현금이 있었을 가능성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겁니다.

하지만, 이 씨는 어제(5일) 검찰 소환에 불응했습니다.

또 장시호 씨에 대한 검찰의 조사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장씨는 특검 수사 당시 박 전 대통령의 서울 삼성동 자택 2층에 금고가 있고, 여기에 현금이 있다는 얘기를 이모인 최순실 씨로부터 들은 적이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특활비 상납' 박근혜 직접조사 방침…'방문 조사' 무게 [단독] 이재만 "국정원 돈, 박 전 대통령 지시로 받아" 박근혜 뇌물 정황 '새 판도라 상자'…직접수사 불가피 청와대 특활비 있는데 왜?…짙어진 '비자금 조성 의혹' 옷값·비선 진료비에도 줄지 않은 '예금'…상납금 용처는 짙어진 '박근혜 비자금 의혹'…이병기·이헌수가 '키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