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이재만 "국정원 돈, 박 전 대통령 지시로 받아"

입력 2017-11-02 20:11 수정 2017-11-20 23:14

이재만 "국정원에서 받은 돈, 대통령 전달" 진술
"나랏돈, 통치자가 쓸 수 있지 않나 생각했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만 "국정원에서 받은 돈, 대통령 전달" 진술
"나랏돈, 통치자가 쓸 수 있지 않나 생각했다"

[앵커]

청와대에 건네진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로 들어갔다는 것을 결정적으로 진술한 내용이 나왔습니다. 문고리 3인방 중 맏형 격인 이재만 전 비서관이 검찰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돈을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받은 돈은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도 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 돈을 뇌물로 받은 뒤 불법 비자금을 만들어 관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돈은 특수활동비 중에서도 특수공작사업비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수공작사업비는 국민안전 등을 위해 급히 써야 하는 경우도 있고, 대북공작금도 해당돼서 그 심각성이 더합니다.

작년에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뒤 박 전 대통령은 기업이나 최순실 씨 등으로부터 돈 한푼 받은 게 없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하지만 결국 20년을 보좌한 최측근의 자백으로 이제는 비자금 수사를 받게 됐습니다.

먼저 심수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은 국정원에서 받은 돈은 모두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검찰 조사에서 밝혔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돈을 받아왔고, 자금 보관과 집행 모두 대통령이 결정했다는 겁니다.

이 전 비서관은 "어차피 나라를 위해 쓰일 돈, 필요에 따라 통치자가 쓸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했다"고 했습니다.

또 "국정원 특활비 예산 자체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만큼, 문제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각 부처별로 엄격하게 배분된 국가 예산을 박 전 대통령이 자의적으로 끌어다 쓸 수 있다고 생각했던 정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문고리' 3인방을 40억대 뇌물수수 공범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의 구속영장 범죄 사실에는 '박 전 대통령과 공모하여'라는 문장도 명시됐습니다.

검찰은 국정원장이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잘 보이기 위해 증빙이 필요없는 특수활동비 일부를 빼서 정기적으로 상납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이 받은 40억대 현금이 어디에 쓰였는지 규명하는 데 수사력이 집중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포승줄에 묶인 안봉근·이재만…구속 여부 늦은 밤 결정 검찰 '국정원 40억+α 뇌물' 안봉근·이재만 동시 구속영장 [단독] 박근혜 청와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 여론조사' [단독] '진박 감별'에 5억…업체 대표는 정무수석실 출신 박 전 대통령도 "진실한 사람만"…당시 정치권 어땠길래
광고

JTBC 핫클릭